여드름 나는 이유
여드름은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. 여드름이 나면 당황스럽고 고통스럽기까지 해서 자존감을 낮출 수 있습니다. 오늘은 여드름이 발생하는 이유와 여드름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.
1) 호르몬 변화
여드름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호르몬 변화입니다. 사춘기, 생리, 임신, 폐경기에 일어나는 호르몬 변화는 피부 기름의 과다 생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과도한 기름은 모공을 막고 박테리아가 자라기에 이상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. 따라서 결과적으로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.
2) 식단
설탕과 가공식품이 많은 식단도 여드름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음식들은 인슐린 수치의 급증을 유발할 수 있고, 이것은 피부에서 기름의 과잉 생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게다가 비타민A, E와 같이 영양분이 낮은 식단은 박테리아에 대한 피부의 자연적인 방어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.
3) 스트레스
스트레스는 여드름의 발생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. 스트레스는 코르티솔과 같은 호르몬의 분비를 촉발할 수 있는데, 이것은 피부에서 기름의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 게다가, 스트레스는 몸이 박테리아를 퇴치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면서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.
4) 스킨케어 제품
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지 않는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여드름 발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 너무 거칠거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염증을 유발하고 모공을 막으며 세균이 자라기에 이상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.
5) 유전
마지막으로 유전적인 영향이 여드름의 발달에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. 만약 부모님 중 한 명 또는 두 명이 여드름의 병력이 있다면, 여드름이 생길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.
예방 및 치료
여드름 예방은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큼 의외로 간단할 수 있습니다. 게다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여드름 크림, 젤, 그리고 클렌저는 여드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 여드름이 심하거나 지속적이라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피부과 의사는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나 레티노이드와 같은 더 강력한 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.
여드름은 많은 사람들에게 좌절감을 안겨주기도 합니다. 하지만 여드름이 발생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, 피부 결을 개선하고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앞서 알려드린 원인을 살펴보고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처해 보시길 바랍니다.